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재테크, 비즈니스 관련 정보

[NFT 프로젝트 알아보기] DOPE NFT 프로젝트

by Doolim 2022. 6. 6. 23:24
반응형

 

이미 이 블로그에서도 여러 차례 NFT에 관한 소개글을 올린 바 있고, 최근에는 NFT를 사는 방법도 포스팅한 바 있다.

 

 

 

NFT: NFT를 구매하는 방법(1) - 메타마스크와 업비트를 이용해 이더리움 사보기

NFT가 무엇인지, 왜 요새 그렇게 인기인지 대강 알아봤으니, 이제는 NFT를 어떻게 구매하는지 알아볼 차례이다. NFT: NFT란 무엇인가 오늘 암호화폐 - NFT 시장에 한 가지 재미있는 뉴스가 떴다. 바로

doolimreview.com

 

NFT: NFT를 구매하는 방법(2)

지난 포스트에서 NFT를 사기 위한 화폐인 '이더리움'을 사고, 자신의 전자지갑에 충전하는 방법까지 살펴보았다. NFT: NFT를 구매하는 방법(1) - 메타마스크와 업비트를 이용해 이더리움 사보기 NFT

doolimreview.com

 

NFT: NFT를 구매하는 방법(3) - 클립드롭스를 기준으로

지난 번 포스트에서 오픈씨라는 플랫폼을 소개했었다. NFT: NFT를 구매하는 방법(2) 지난 포스트에서 NFT를 사기 위한 화폐인 '이더리움'을 사고, 자신의 전자지갑에 충전하는 방법까지 살펴보았다.

doolimreview.com

 

(그 정도로 열혈인 구독자분이 있을지 모르겠지만)이 블로그의 NFT 관련 포스트들을 한 번쯤 일독하고, 실제로 NFT에 관심이 생긴 분들이라면 자연스럽게 의문이 들 것이다.

 

"이미 민팅을 끝낸 프로젝트들을 오픈씨나 클립드롭스에서 살 수 있다는 건 알겠는데, 그럼 민팅에 참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지?"

 

일전 민팅의 개념을 설명할 때, 이가 일종의 공모주 청약과 비슷하다고 설명한 바 있다. 그렇다면 NFT 프로젝트들이 민팅을 할 때 공모주 청약할 때의 증권사들처럼 누군가가 한 번에 공모주 청약 캘린더 같은 것을 관리하고 있는 것일까?

 

물론 그와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 플랫폼들이 몇 가지 있긴 하지만 아직 초창기 수준이고, 일단 기본적으로 전세계의 익명 프로젝트 팀원들이 모여 프로젝트를 구상하게 되는 NFT 프로젝트의 특성상 모든 프로젝트의 민팅일정이나 정보를 관리하는 것은 근본적으로 불가능하다.

 

그러니까 그렇다면 대체 어디서 민팅 정보를 얻어야 하는가? 현재로서는 NFT 프로젝트원들이 가장 활발하게 사용하는 트위터와 디스코드에서 정보를 얻는 것이 가장 보편적인 방법이다.  

 

일단 트위터에서 NFT 관련 대형 트위터들을 몇 가지 팔로우하는 것은 분명히 도움이 된다.  해당 프로젝트들은 최근 진행 중인 프로젝트를 소개시켜 주기도 하고, 이따금 화리를 뿌리기도 한다.  

 

오늘은 그런 식으로 찾아낸 프로젝트 중 하나를 소개해 보려고 한다.

 

 

이더리움 기반 프로젝트의 장점

NFT 프로젝트를 다양하게 경험해 본 사람들이라면, 이더리움/솔라나/클레이튼 등 다양한 화폐를 사용하는 프로젝트들을 모두 경험해 봤을 것이다.

 

그러나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NFT 거래 사이트인 오픈씨에서 상위권에 랭킹된 대다수의 프로젝트들이 이더리움 기반인 것은 모두 이유가 있다.

 

1. 안정적인 네트워크: 최근 클레이튼이나 솔라나의 경우 기반이 되는 솔라나나 클레이튼의 블록 생성 자체가 에러로 인해 몇 시간씩 지연되는 등 사태가 간혹 발생하고 있다.  이더리움의 경우, 장시간 유지보수되어 오면서 이와 같이 예상외의 거래 장벽이 거의 없다는 것이 장점이다.

2. 가격 변동성: NFT는 해당 NFT를 거래하기 위한 암호화폐 표시 자산이다. 무슨 말이냐 하면, 달러화로 미국주식을 사면 달러화의 가치에도 미국주식의 가치가 변동되듯이, 어떤 암호화폐로 NFT를 사면 그 NFT의 표시가격 자체는 변동되지 않았더라도 그 표시자산의 가치(예: 이더리움, 솔라나, 클레이튼)이 변동되면 그 NFT의 가치도 변동 위험을 겪게 된다.  그런 면에서 솔라나나 클레이튼보다는 비교적 가치가 안정적인 이더리움 표시자산 NFT가 보다 안정적인 가치를 유지할 수 있다.

3. 거래량: 앞서도 언급한 것처럼 기본적으로 오픈씨에서 가장 많이 거래되는 것은 결국 이더리움 기반 NFT이다.  클레이튼으로 만들어졌다가도 이더리움으로 옮겨가는 프로젝트들이 괜히 나오는 것이 아니다...거래량이 결국 가격을 결정하게 되므로, 가장 활발하게 거래되는 생태계를 투자자들이 쫓게 되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다.

 

이런 면에서, 오늘 소개할 DOPE NFT는 이더리움에 기반을 두고 있으니 투자 결심에 이르기 위한 1차 관문을 쉽게 통과했다고 볼 수 있다.

 

Project DOPE : 누가 만드는가?

 

먼저 프로젝트에 투자하려면 적어도 어떤 경력을 가진 누가 만드는지 정도는 확인이 되어야 한다.  보통 프로젝트들은 본인들의 홈페이지에 이런 형태로 본인들의 이력을 공개한다.

 

이 프로젝트의 경우에는, 특이하게도 프로젝트의 설립자가 '탑 티어 로펌' 출신 변호사라고 한다.  해당 프로젝트 디스코드나 설립자의 트위터(https://twitter.com/Minsoo_bae)를 살펴보면, 김앤장 출신 변호사라고 한다. 

한편 개발진들 역시 네이버 계열사나 삼성전자 출신 엔지니어들로, 개발진의 경력 역시 상당히 화려한 수준이다. 

 

 

Project DOPE: Artwork

 

요즘의 NFT는 Utility, 즉 무슨 기능을 갖고 있는지가 투자의 주안점이 되고는 한다.  그래서 최근의 NFT 중에는 단순히 입장권 모양의 패스만 파는 경우도 많지만, 그렇지 않은 일반적인 NFT는 어쨌든 '어떻게 생겼는지'가 투자 여부를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이 되고는 한다.

 

DOPE의 Artwork는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도트픽셀 스타일을 채용해서보고만 있어도 재밌고 귀엽다는 생각이 절로 든다.  (개인적으로 저 오리모양이 탐난다)

올해 3-4월 경에는 소위 애니메이션 메타라고 해서 일본 풍 애니메이션 타입의 작화가 크게 흥했었는데, 시장의 대세는 계속해서 돌고 도는 만큼 애니메이션 메타가 지나간 자리에는 종전에 유행했던 것 같이 귀엽고 깔끔한 작화들이 다시금 유행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세상 힙한 티저 영상. 실사로 된 티저 영상은 거의 못 본 것 같은데 무척 독특한 시도다. BGM도 무려 이태원클라쓰의 <시작> OST로 유명한 가호 님이 직접 만드셨다고 한다...!

 

 

 

Project DOPE: 기능
 

Dope

 

dope.voyage

DOPE는 단순히 그림만 제공하고 끝나는 NFT가 아니다.  DOPE의 NFT는 기본적으로 게임을 하기 위한 캐릭터이다.

 

DOPE의 세계관에 의하면, DOPE NFT는 인간, 천사, 악마, 좀비, 왕족이라는 5가지 클래스로 구분되고, 각각의 클래스 특성에 따라 세계관 내의 화폐인 $DOPES를 채굴할 수 있으며, 이 채굴한 $DOPES는 자신을 업그레이드하는 데 사용되거나 성의 시설을 업그레이드하는 등(왕족의 경우) 다양한 용도로 사용될 수 있다고 한다.

각각 클래스별 주요 채굴방법은 다음과 같다:

 

인간: 성 안에 들어가 왕족에게 소득세를 내고 $DOPES를 채굴한다.

천사: 기본적으로는 성 안에서 $DOPES를 채굴하되, 인간들의 천사:악마 투표 결과 천사가 이기면 추가적인 보상을 얻는다.

악마: 기본적으로는 성 안에서 $DOPES를 채굴하되, 인간들의 천사:악마 투표 결과 악마가 이기면 추가적인 보상을 얻는다.

좀비: 성 안에 들어가 많은 사람을 물수록 많은 $DOPES를 채굴할 수 있다.

왕족: 자신이 성을 지어 사람들로부터 세금을 걷거나, (성이 없으면)일반 인간같이 다른 성에 들어가 채굴해야 한다.

즉, $DOPES는 단순히 NFT를 스테이킹해서 그로부터 시간이 지나면 수동적으로 획득하는 방식이 아닌, 천사와 악마에 대한 투표를 전략적으로 유도 및 실행하는 형태로 자신의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코인이다.  최근에 계속해서 입에 오르내리고 있는 P2E 형식에, Socialize하는 재미를 결합한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자신의 NFT(DOPE 외의 다른 NFT)를 전시할 수 있는 갤러리 공간도 제공한다.

 

 

 

Project DOPE: 크립토닷컴과의 협업 발표
 

DOPE (@DopeVoyage) / 트위터

Dawn of the Pixel Empire | P2E. Social-Fi. 100% Ethereum On-Chain. $DOPES. Until the Pixels rule 👾 Discord: https://t.co/7o32XzgBzm

twitter.com

DOPE는 최근 Crypto.com 과 협업을 발표했다. Crypto.com에서 6월 29일 Dopevoyage의 일부 NFT를 독점으로 판매하는 형태로 이뤄지는 이 협업은, 이더리움 기반의 프로젝트를 거의 지원하지 않아 왔던 Crypto.com에서는 무척 특이한 콜라보레이션이 아닐 수 없다.

 

 

트위터에서 즐기는 DOPE

“We are happy to announce an exclusive collaboration with @cryptocomnft. DOPE is the first Ethereum Social-fi project to debut on https://t.co/5Ft1XvCjhu. DOPE NFT holders will earn $DOPES through participating in Social-fi.”

twitter.com

 

Project DOPE: 화리를 따는 방법

 

화리, 즉 화이트리스트란 DOPE의 NFT를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일종의 공모주 청약권과 비슷하다.  관련 개념에 대해서는 예전 포스트 참조:

 

NFT: NFT 업계에서 자주 쓰이는 용어들 - 오피셜 용어편 (1)

자, 이미 지난 포스트에서도 NFT 업계를 이해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용어인 "NFT(Non-Fungible Token)"이 무슨 뜻인지는 알아보았다. NFT: NFT란 무엇인가 오늘 암호화폐 - NFT 시장에 한 가지 재미있는 뉴스가

doolimreview.com

 

최근 DOPE NFT 디스코드에서는 게임 이벤트(주로 간단한 영화 퀴즈, Rumble 등 게임을 진행한다)를 통해 우승자에게 화리를 주거나, 친구를 초대하면 화리를 얻을 수 있는 추첨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https://discord.gg/gkrn3vWw

 

Join the DOPE Discord Server!

Check out the DOPE community on Discord - hang out with 12,417 other members and enjoy free voice and text chat.

discord.com

 

지금 디스코드에 방문하면 한국 채널도 있으니 다양한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다. 민팅 일정은 6월 30일이니 아직 그 날까지는 여유가 있으므로 지금부터라도 꾸준히 활동하면 화리를 손쉽게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