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코로나, COVID-19 관련 정보

생활 정보 - 2021. 12. 18. 부터 위드코로나 중단(긴급속보)

by Doolim 2021. 12. 16. 08:52
반응형

 

 

오전 중 열린 중대본 회의에서 사실상 위드코로나를 중단하는 정책이 발표됐다.

 

이번 정책은 예외적으로 다음 주까지 기다릴 것도 없이, 2021. 12. 18(토) 부터 바로 시행된다.

 

2021. 12. 18. 부터 바뀌는 사항: 사적모임 허용인원 축소, 영업시간 제한 등

 

사적 모임 허용 인원 4인까지로 원복: 수도권/비수도권 구분 없이 적용된다.

 

영업시간 제한: 유흥시설, 식당, 카페는 9시까지, 영화관 등은 10시까지로 영업이 제한되며, 청소년 대상으로 하는 입시학원에만 예외가 적용된다.

 

대규모 행사/집회 허용 인원 축소 및 전시회/박람회 등에도 방역 패스 적용: 웃기는 일이지만, 도서관 등은 방역 패스 적용 대상이었지만 전시회 등은 방역 패스 적용 대상이 아니었는데(아래 포스트 참조), 이번에 전시회 등도 방역 패스 대상이 되었다.

 

적용 기간: 2021. 1. 2. 까지 적용한다.

 

 

생활 정보 - 오미크론 위기! 위드코로나 1단계에서 2021. 12. 6. 자로 바뀌는 것들(2021. 12. 3. 기준) fea

매일같이 급증하는 확진자 수에 이어 오미크론 변종의 국내 발견까지, 악재가 끝없이 쏟아진 한 주였다. 현재 정부가 공개한 예방접종현황상 2차접종까지 마친 국민은 이미 전 국민 대비 80%를

doolimreview.com

 

 

결국, 이번 방역 조치 원복으로 인해 사실상 위드코로나 이전보다 훨씬 강화된 방역조치가 적용되게 되었다.

 

사실 엄밀히 말하면 방역 패스가 적용된 상태에서 위드코로나 이전의 규제를 그대로 적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엄밀히는 위드코로나 중단이라고 보기도 어렵다.  (개인적으로는 규제가 더 강화되었으니 이번엔 사회적 거리두기 5단계 정도로 칭해야 되지 않나 싶다)

 

영업시간 제한도 위드코로나 직전의 10시보다 9시로 단축되었으며, 특히 위드코로나 이전에는 적용되지 않았던 방역패스가 포괄적으로 적용되므로 일반인과 자영업자 입장에서는 조치가 훨씬 강화된 셈이 되었다. 

 

특히 보통 1주 정도 간격을 두고 시행되던 기존 조치들과 달리, 이번 조치는 당장 내일 모레(12. 18)부터 적용된다는 점도 유의해서 주말 계획을 짤 필요가 있겠다.

 

구체적인 정보는 아래 기사 링크를 참조: 

 

[속보] 전국 사적 모임 인원 4인으로 제한…18일부터 내달 2일까지

모레(18일) 새벽 0시부터 전국에 걸쳐 사적모임 허용인원이 4명으로 축소됩니다. 식당 카페의 경우 백신 접종완료자만 4명까지 이용이 가능하며, 미접종자는 혼자서 이용하거나 포장, 배달만 허

news.naver.com

 

 

2021. 12. 16. 11:00 추가: 이번 비상조치에 따른 방역수칙 변경내용을 정리한 공문입니다.  

다만, 이 자료가 게시된 출처는 옹진군청인데(...;;) 유사한 자료를 다른 곳에서는 찾을 수가 없네요.  이번 코로나 비상조치의 골자가 전국구 단위로 동일한 강도의 강화된 방역수칙을 적용하겠다는 것이므로 특별한 사정이 없으면 동일하게 타 지역에도 적용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비상조치에 따른 방역수칙 변경내용(20211218~).pdf
0.26MB

 

 

 

기존 방역 패스 대상 업종, 유효기간 등 관련 정보:

 

생활 정보 - 방역패스 유효기간, 방역패스 적용 대상, 방역패스 한 눈에 정리!

이미 일전에도 몇 차례 방역패스 및 개정된 위드코로나 지침에 대해서 포스팅한 적이 있지만, 여러 가지 지침 중에서도 특히 방역패스에 대해 사람들이 많이 혼란스러워하는 것 같아 이번에는

doolimreview.com

부스터샷 접종 관련 정보:

 

생활 정보 - 부스터샷 대상, 부스터샷 예약, 부스터샷 예약없이 접종하기

얼마 전까지만 해도 부스터샷은 원칙적으로 권장사항이었지만, 위드코로나 1단계가 시작되고 확진자 수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결국 사실상 부스터샷도 의무 접종에 가깝게 되었다. 특히, 방역패

doolimreview.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