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의 기록들

티스토리 사진 업로드에 실패하였습니다

by Doolim 2021. 11. 13. 23:36
반응형

이미지 출처: 분노로 끓어오르는 나의 스크린캡처

오후에 열심히 글을 써 놓고 사진 몇 장 첨부해서 글을 올렸다.

그런데 사진을 올릴 때 어떤 경우에 "업로드가 실패했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떴는데, 정작 미리보기 화면에서는 멀쩡하게 보이길래 뭐지 하다가 그냥 발행을 했다.

그리고 나서 다른 포스트를 좀 작성하다가 그 포스트를 열어 보니 내가 쓴 글의 절반이 날라가 있었다. 날라가기 시작한 위치는 위 에러메시지가 뜬 사진 이하의 내용이었다.

황당해서 임시저장된 것들도 불러와 보고, 새로고침도 해봤는데 사진이 아니라 글이 다 날라갔다. 조금 검색을 해보니 가끔 있는 티스토리 자체 버그라는데, 카카오는 고칠 생각도 능력도 의지도 없어 보인다. 그냥 일시적인 서버 장애니 잠깐 기다려 달라고...웃기는 게 서버 장애라면서 어떤 사진은 올려지고 어떤 사진은 안 올려지며, 어떤 사진은 올려지기는 하는데 크롭 등을 통해 편집하면 또 업로드가 안 된다. 그리고 더 중요한건 사진만 날라가는 게 아니라 알 수 없는 기준으로 작성된 글까지 일부 날라가는 것 같다. 역시 엉망진창 뒤죽박죽인 카카오의 관리체계답다. 아마 이건 지들도 왜 그런지 죽었다 깨나도 이유를 모를 것이다. 니들이 그렇지...

네이버 블로그를 쓰다 오니까 이런 기본적인 오류가 왜 아직까지 방치되고 있는지 이해가 안 가는데, 역시 회사 규모만 대기업이고 마인드는 5인짜리 스타트업인 개판 5분전 회사 카카오답다고 본다. 아니 뭐 무슨 엄청나게 복잡한 코딩으로 가득찬 3D MMORPG 게임도 아니고 UI며 인터페이스도 엄청 간단한 전통적인 블로그 서비스인데 이거 하나를 관리를 못하나...

해결방법

아무튼 1. 그냥 기다리면 된다는 사람들도 있고,
2. 쿠키 삭제 같은 방법을 동원하는 사람들도 있는 것 같다. 쿠키 삭제는 크롬 기준 설정-개인정보 보안 및 관리 탭에서 인터넷 기록 삭제를 눌러 실행할 수 있다. 이 경우 로그인 기록, 검색 기록 등 모든 기록이 날라가니 주의!
3. 아주 희박하게 진짜 네트워크 오류 때문일 수 있으니 컴퓨터를 재부팅하거나 와이파이를 껐다 켜본다.
참고로 난 저 세개를 다 시도해 봤지만 여전히 안 된다. 애초에 카카오 본인도 이 문제가 왜 발생하는지 모르고 손놓고 있는데 우리가 원인을 알 리가...
이런 오류가 발생하는 원인은 아무도 모른다.

다만 내 경우 핸드폰에서 초안을 작성하다 임시저장해 놓고 PC에서 불러서 마무리 작업을 했는데, PC에서 마무리 작업을 하다 보니 뭔가가 이상하다는 느낌을 받기는 했다. 예를 들어 소제목을 쳐 놓고 행을 갈라서 밑에 본문을 쓴 뒤, 소제목 부분만 선택해서 '제목 2' 수준으로 올리려고 하니까 자꾸 전체 문단이 '제목 2' 수준이 되어 버리는 것이다.

처음엔 모바일에서 작성하다 PC 로 불러와서 뭔가 내가 알 수 없는 이면의 html 코드 충돌같은게 일어나나 싶어 본문 내용을 전부 다 메모장으로 복사해 뒀다가 붙여 넣어서 작성해도 똑같은 버그가 발생한다.
심지어 문제가 되었던 해당 사진들을 다 뺀 상태로 작성해도 서식이 통일되어 버리는 버그가 여전히 발생한다.
사진 문제인가 싶기도 한데, 사진이 유의미하게 큰 것도 아니고 어디서 받아온 게 아니라 내가 스크린캡처한 사진들이어서 출처상의 문제도 아닌 것 같았다.
애드센스만 아니면 이런 해괴망측한 블로그를 쓰지도 않았을 것 같은데...정말 이게 맞는 선택이었나 싶다.
블로그에 시의성이 얼마나 중요한데 도대체 왜 발생하는지도 모르고 서비스 제공자가 고칠 생각도 없는 이런 에러 때문에 하릴없이 손놓고 블로그 작성을 멈춰야 하냔 말이다.
카카오 제발 처 망했으면...

p.s 이 와중에 이 글을 쓰고 발행을 하려는데 '로그인 상태가 아닙니다'라는 에러메시지가 뜨면서 발행이 안 된다. 아니 로그인 상태가 아닌데 애초에 글 쓰기 화면이 나타날 수가 있냐?? 심지어 우측 상단의 상태창에는 엄연히 로그인 상태라고까지 떠 있다. 도대체 어떤 인간들이 만들면 꼴랑 블로그 서비스 하나에 이렇게 말도 안되는 기본적인 버그가 가득 차 있을 수 있는지 이해가 안 간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