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vies

[잡담] 영화 리뷰, 영화 분석 및 비평의 방법론

by Doolim 2022. 9. 19. 15:11
반응형

 

솔직히 나는 영화를 잘 모른다.  비판적으로 영화를 보려고 노력하는 편이지만, 솔직히 평론가들이 미장센 조명 연출 구도 뭐 이런 얘기 하기 시작하면 우와아 할 뿐 내가 보면서 그걸 느끼거나 찾지는 못한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쓴 영화 리뷰들은 사실 리뷰의 탈을 쓴 줄거리 요약일 때가 많다.  비평 포인트를 잘 못찾기 때문이다. 물론 최근에 본 영화들 특히 넷플릭스 오리지널들이 대부분 쓰레기수준이어서 그럴 수도 있겠지만, 쓰레기는 왜 쓰레기라고 조목조목 따질 수 있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했다. 깊이 반성한다. 

 

반성을 하다 보니 반성에 그칠 게 아니라 앞으로 리뷰를 할 때 뭔가 기준이 있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보통 리뷰를 쓸 때 그냥 떠오르는 장면과 서사에 집착하면서 그것만 열심히 쓰고 나머지 디테일들을 많이 놓치는 편이다.  뭔가 영화별로 기준이 있으면, 탈고를 하기 전 한번쯤 다시 생각하게 되지 않을까 싶다.

 

아래는 떠오르는 대로 적어본, 이제까지 내가 영화를 평가할 때 활용했던 요소들이다.  물론 지금 기억 안나는 게 있을 수도 있어서 일단 적어놔 보고 생각날 때마다 추가해 보려고 한다.

 

0. 공통

(1) 개연성

- 영화의 인물들이 이 상황에서 이렇게 행동하는 게 말이 되는가?

(2) 액션신

- 액션신이 자연스러운가?

(3) 인물(캐릭터 및 연기)

- 인물의 구성이 설득력이 있고 자연스러운가?

- 인물(특히 빌런)이 입체적인가? 

- 연기가 어색하거나 발음이 어눌하지는 않은가?

(4) CG, 특수효과

- CG, 특수효과가 자연스러운가?

(5) 주제의식

- 공감할 만한 주제인가?

- 주제의식의 전달이 명료한가? 명료하다면, 지나치게 명백해서 촌스럽지는 않은가?

- 영화 내 인물의 구성(특히, 인물의 외관 등 인상이 남는 요소), 줄거리, 주요 장면에서의 미장센이 그러한 주제의식을 충분히 뒷받침하고 있는가?

 

1. 액션영화

(1) 개연성

- 영화의 인물들이 이 상황에서 이렇게 행동하는 게 (최소한으로)말은 되는가?

- 개연성은 당연히 있어야 하지만, 드라마에서처럼 촘촘할 필요는 없음

(2) 액션신

- 액션신이 독창적인가?

(3) 인물(캐릭터 및 연기)

- (가점 요소)인물(특히 빌런)이 입체적인가? 

 

2. 로맨스 영화

(1) 개연성

- 영화의 인물들이 이 상황에서 이렇게 행동하는 게 말은 되는가? 특히, 남녀주인공이 사랑에 빠지게 되는 계기가 잘 묘사되어 있는가? 그 과정이 억지스럽거나 생략되어있지는 않은가?

(2) (로코일 경우)유머 포인트

- 유머 포인트가 적절한가?(차별적 요소를 포함하거나, 지저분한 화장실 유머가 나오지는 않는가?)

 

3. SF/판타지 영화

(1) 개연성

- 영화의 인물들이 이 상황에서 이렇게 행동하는 게 말은 되는가?

- 영화 속 사건이나 인물들의 행동이 세계관 설정에 부합하는가?

- (가점 요소)영화속 설정들이 실제 과학적 사실에도 부합하는가?

 

 

4. 스릴러 영화

(1) 개연성

- 영화의 인물들이 이 상황에서 이렇게 행동하는 게 말은 되는가? 특히, 인물들이 불필요하게 멍청하게 행동하지는 않는가?

(2) 서스펜스

- 영화의 분위기, 음향, 조명, 배우의 연기 등이 스릴러에 부합하게 구성되어 있는가?

(물론 스릴러라고 해서 모두 곡성처럼 축축할 필요는 없고, <미드소마>처럼 쨍한 색감의 스릴러/호러 영화도 있듯이 그 영화의 설정에 부합하기만 하면 됨)

 

5. 드라마*

공통 평가요소에 대부분 포함됨

 

* (나의 기준에)드라마 장르는 각 장르의 복합물일 수도 있고, 어느 장르에도 속하지 않는 이야기 더미일 수도 있다.  예컨대 <두 인생을 살아봐>는 로맨스적 요소가 있기는 하지만 영화의 주제의식이나 전체적인 사건의 흐름이 로맨스가 중심은 아니기 때문에 드라마로 분류한다.

 

 

여담인데, 국내에는 이런 영화 비평을 체계적으로 공부할 만한 전문서가 너무 없는 것 같다;

 

지금까지 찾아본 바로는 문학관에서 나온 <영화분석입문> 정도가 있는데, 이 책 자체는 뛰어난 개요서이긴 한데 번역상태가 대학생 조별과제 수준도 못되는 엉망진창 아마추어 수준이라 읽는데 심히 괴로움이 따른다.  거의 모든 페이지에 비문이 1개씩 있고, 어떤 문장은 무슨 말인지 이해도 안 될 정도이며, 특히 책에서 언급하는 영화 제목들은 국내명이 엄연히 있는데도 원문 그대로 옮겨놔서 무슨 영화인지 다 일일히 찾아봐야 할 정도.  

 

영화분석입문

▶ 영화이론에 관한 내용을 담은 전문서적입니다....

ridibooks.com

또 하나는 한나래 출판사에서 나온 영화분석 입문인데, 이 책은 아직 보지 않아서 어떨지 모르겠다. 조만간 한번 봐 볼 예정.  

 

 

영화 분석 입문

영화에 대한 기본적 인식 체계와 모범이 될 만한 작품들, 분석의 방법론과 실제 등을 다룬 영화 분석 입문서이다. 크게 예비적 고찰을 위한 3개의 장과 실제 분석을 위한 나머지 3개의 장으로 나

www.aladin.co.kr

어쨌든 영화 분석의 입문서라고 해봐야 정말 이 2권이 다다.  이미 거의 학문의 경지에 오른 분야인데도 왜 관련 책이 이정도밖에 없는지 의문스럽다.

 

물론 윤종욱 교수님의 <영화 분석의 기초 개념>이라는 책도 있기는 한데...커뮤니케이션북스 시리즈라서 일단 판형 자체가 작은데도 페이지 수가 위 영화 분석 입문서의 절반 수준도 안 된다; 그야말로 그냥 아 이게 영화 분석이구나 하고 느낄 때쯤이면 책이 끝나는 수준이다.

 

영화 분석의 기초 개념

영화 분석은 영화의 구조적 특징을 언어로 표현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영화에 대한 주관적 평가의 기준과 근거를 보편적 방법론을 토대로 설명하려는 것이다. 체계적 분석을 위해서는 반복

ridibooks.com

 

영화를 분석적으로 보는 것은 굉장히 피곤한 일이지만 사실 제대로 된 감상을 위해 필요한 작업이기도 하다.  이제는 좀더 영화를 분석적으로 평가해 보려고 한다.  

 

그러고보니 이 브런치북도 내용이 괜찮은 것 같다.  위 책들을 다 읽고 나면 언제 시간 내서 따로 읽어볼 생각이다.

 

[브런치북] 초보자를 위한 영화리뷰 쓰는 방법

영화를 좋아하는 당신. 혹시 영화를 보고 느낀 생각이나 감정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고 싶다는 생각을 해본 적은 없나요? 이 책은 영화는 좋아하지만 영화리뷰를 쓰는 건 망설여지는 이들을 위한

brunch.co.kr

 

반응형

댓글